중의대 유학을 희망하는 분들이 참고할만한 사전준비사항 1.

 
중의대 유학을 희망하는 분들이 참고할만한 사전준비사항.
 
중국의 중의대로 유학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듯 합니다.
우선 좌절(?)한번 시켜드리고 시작해야겠습니다!! ^^
한중FTA체결로 중의사가 국내에서 한의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빨리 버리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되면 다행이겠지만, 이것만 생각하다가 그렇게 안되어버리면 ~   어쩌시렵니까?? 자기인생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
 
그럼에도 ~  피가 뜨거워서(?) 중의학을 공부하시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 ^^
Luke의 서비스(?) 들어갑니다!! ^^
 
사전준비사항.
1.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중국어에 관한 부분일 겁니다.
보통의 중국중의대 본과입학시, 요구하는 HSK급수는 5급에서 6급입니다. ( 혹, 북경중의대의 7년석사과정입학시는 HSK 7급을 요구합니다! )
근데요 ~   중의대 입학후, 중의학공부는 어학연수과정이 아니거등요 ~ ^^
어학능력이 뛰어난 상태에서도 수업을 따라가기 만만치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개인적인 중국어성취목표를 HSK 8급 이상으로 잡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 이 기준은 중의대 입학을 위한 기준이 아니고, 입학후 학습을 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
근데,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씨 ~ ~ 중국어가 쉽냐?? 장난이냐??  HSK 6급 따는 것도 만만치 않은데 ~       8급을 기준으로 잡으라고?? 날 먼저 잡으슈 ~ ~ !!”
 
아직 첫항목부터 흥분하진 마세요 ~ ^^    Luke가 서비스 드린다니까요 ~ ^^
대부분 HSK 6급을 목표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소홀한 부분은 쓰기(写)입니다. HSK 6급까지의 시험에 이 쓰기는 그다지 강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수업을 따라가는데엔 쓰기는 무척 중요합니다. 기말고사문제의 대부분이 강의중 필기내용에서 출제됩니다.
한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아니기에, 교수의 수업을 들으면서 동시에 칠판의 내용을 필기 할 수 있다는 것은 현지인들에게나 쉬운 일입니다.
거기다가 교수들의 칠판필기 절대 ~ 인쇄체한자로, 반듯반듯하게 써주지 않습니다. 휘리릭 ~  휘갈겨 씁니다!!
거의 ~  암호해독 수준입니다.
‘아항 ~   같이 수업받는 학생들의 노트를 빌려서 필기하시면 된다구요??  ^^’
‘이미 중의대 유학오셨나보군요? ^^ 수업은 들어보셨나요? ^^ 그리고 노트 빌려 필기는 해보셨구요?? ^^ 학생들은 안 휘갈길거 같아서요?? ^^ 교수필기나 학생필기나 거기서 거깁니다. 그나마 성격 참한 여학생들의 필기는 아주 조금 양호하죠 ~ ^^ ‘
 
다행이도 수업중 중의학 전공용어를 많이 쓰기 때문에 전공용어에 익숙해지고나면 상대적으로 수업을 듣기가 쉽습니다. 문제는 ….   알아는 듣는데, 역시 ~  필기는 만만치 않더라는거죠 ~
그래서 매일 일정시간을 투자해서 쓰기연습을 해야합니다. 이것 참 중요합니다.
맨날 보는 한자라 필요할 때에 쉽게 쓸 수 있다구요??   장담하실 수 있나요??
Luke는 장담 못합니다 ~ ^^
학력높은(?) 현지인들조차 이 부분은 장담을 못합니다. Luke는 종종 봤습니다. 공부 제법 많이 한 중국인들이 글을 쓰다가 갑자기 글씨가 생각이 안나서 한참 머뭇거리다가 글씨쓰는 모습들을요. 우리는 현지인 아니거든요 ~  ^^
 
여기까지만 쓰고, 뭔가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지 않으면 ~    관심있는 독자들 약만 올리고, 열만 받게 만드는 효과만 생길 뿐인지라 ~ ^^
구체적인 쓰기훈련 방법을 소개해드리면,
국내 서점에 간체자쓰기책들이 있습니다. 680자, 800자, 900차, 1000자, 등등의 글자를 수록한 다양한 책들이 있습니다.
권하기는 900자 이상의 간체자가 수록된 쓰기책을 한권 장만하셔서 ~ 매일 처음부터 끝까지 쓰는 겁니다!!
 
”뜨아 ~ ~   이기 ~ ~   미칬나??     900자를,  그것도 매일, 처음부터 끝까지 쓰라고라고라???   니(Luke)는 써봤나? 아 ~ ??”
 
당연히 써봤으니까 ~  드리는 말씀이죠 ~   거!기!다!가! Luke는 아직도 이렇게 씁니다 ~ ~ !!    물론, 예전처럼 매일 같이 쓰진 않습니다.( 짬밥이 있는데 ~ ㅋㅋㅋ ~ ) 하지만, 일주일에 3일에서 4일은 쓰죠 ~ 그리고 적어도 독자님의 중국어 실력이 Luke정도 된다면, 일주일에 2일에서 3일 정도만 쓰기연습 하셔도 될듯합니다.
( 잘난척하는 Luke가 아니라 ~ 독자님의 중국어실력과 Luke의 중국어 실력을 단순히 비교해 드리죠 ~    혹시, 중국인들과 중국어로 채팅해보셨나요? 그냥, 是,不是, 对, 不对,怎么了,吃饭了吗?,今天天气怎么样?, 我也一样,等等의 짧은 중국어 말구요 ~   자신이 중국어로 대화를 이끌고, 설명해주고, 설득시키고, 어떤 전문적인 주제를 이해시키고, 동의를 구해내고, 등등 자유롭게 중국어로 중국인들과 채팅이 가능한가 하는 것입니다. Luke는 중국인들에게 종종 이런 말을 듣습니다! ”你是不是中国人哪? 你说你是韩国人。我真的不敢相信的。怎么这样中文很好吗? 你学中文几年了吗?” Luke요? 이제 2년 됐습니다. 참고로, 2007년 2월 중순에 처음으로 중국유학길에 올랐을 때, 중국어라곤 ~ 하나도 모르고 갔습니다!! Luke의 예전 글들이 있는 엠파스나, 최근 엠파스 블로그 글들을 옮긴 이글루스블로그에서 Luke의 2007년 2월 이후의 글들을 조회해보시면 ~  중국말을 얼마나 쌩 ~ 으로 못했는지 조금 추측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여간, 이런 잘난척처럼 보이는 얘기들은 이정도로 접구요 ~ ^^ )
 
그럼 ~  뭔가 특별한 쓰기 방법이 있는가 궁금해지셨을 겁니다.
우선적으로 답해드리면, ‘없습니다!’입니다.  큭 ~  ^^
그냥, 너무 단순합니다. 예를들면, 간체자900자를 처음부터 끝까지 쓸때에,
한글자를 한번만 쓴다는 겁니다!! 절대 두번, 세번, 어 ~  이 글자는 ~  잘 안외워지네 ~   다섯번, 일곱번, 열번 ~    절대 반복해서 쓰지 않습니다.
반드시 한글자를 한번만 쓴다는 겁니다!!   ^^
다른 어떤 특별한 방법이나 행동은 없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정말정말 중요한!!    이런 쓰기를 매일 같이 반복한다는 겁니다 ~  ^^     이거 무지무지 중요합니다!!  ^^
 
뭔가 석연치 않으시다구요??  아마도 그러실 겁니다 ~   사람은 자기 습관에 익숙하기 때문이죠 ~
영어 단어 외워보셨다구요?  그때에 어떻게 외우셨나요? 아마 100이면 100 한번씩 쓰고 지나간 단어는 없었을 겁니다 ~    이미 외워서 안써도 되거나 ~   안외워지니까 ~   한단어를 죽자고(?) 여러번 반복해서 쓰셨을 겁니다.
Luke는 그거 하지 말자고 하는 얘기구요 ~ ^^
 
믿던 안믿던 독자님들의 선택이므로 강요는 할 수가 없습니다만 ~    그렇다고 Luke가 무책임한 글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니니 ~   안심하셔도 됩니다 ~  ^^
부연 설명 들어갑니다 ~ ^^
사람의 기억력이라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의 반복에 의해서 강화됩니다 ~    <–  이건 Luke가 연구한 이론 아니구요 ~   Luke보다 훌륭한(?) 학자들이 연구한 겁니다.
죽어라고 안외워지는 것을 가장 쉽게 외울 수 있는 방법은, 매일같이, 그러니까 ~  외워질 때까지 반복해서 외우는 겁니다.
( 단순, 무식해보이지만, 우리같은 평범한 보통사람들에겐 암기에 왕도 없습니다 ~ )
그러니, 안외워진다고 열받지 마시고 ~   매일매일 반복해서, 결국 기억되도록 반복을 하시라는 겁니다. 그냥 쓰기를 즐기세요 ~ ^^
 
생각해보세요 ~    900자를 각각 세번씩 쓴다고 합시다 ~ ( 왜? 보통사람들의 생각이 한글자당 세번은 써야하지 않을까 하실테니까요 ~ )
그럼 하루에 몇자를 써야하죠? 2,700자를 써야 합니다.
만약 5번씩 쓰시겠다고 한다면요? 4,500를 써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생각해 봅시다.
사실, 이 수치때문에 저어어어어어 ~ ~ ~  위에서 허걱 ~  하셨던거 아닌가요?
근데, 900자를 한자씩만 쓴다면요? 그냥 900자 쓴거죠??!!  맞죠?! ^^    뭔가 석연치 않으신 분들은 다시금 손가락, 발가락 동원하셔서( 아마도 산수에 문제가 있으신듯 하니 ~ ^^ ) 찬찬히 다시 계산해 보세요 ~   Luke는 마술사가 아니라서 트릭을 잘 못씁니다 ~ ^^
자 ~  그럼, 하루에 900자는?   좀 쓸만하실거 같죠??  ^^
”(이제서야 좀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그럼 ….    잘 안외워지는 글자는 어떻하라구요??”
‘어허 ~ !!   암기의 왕도가 뭐라구요?  반복이라고 말씀드렸죠??!!’
 
네 ~  암기는 반복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중요한 건, 스스로 매일같이 정한 글자들을 반복해서 썼냐는 겁니다. 한달만 해보세요 ~ Luke가 아무런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스스로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근데요 ~ ~     안하시더라구요 ~   그건 ~  뭐 ~   Luke의 능력밖이라 ~  ^^
 
자 ~  산수 계산을 다시좀 해보죠 ~  쬐금 난이도를 높여서 ~  ^^
간체자900자를 매일 쓴다면, 낱글자인 한자를 쓰는 것이기에, 겹치는 자가 한 글자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간체자책에는 한글자당, 그 글자를 사용해서 구성한 필수 중국어단어 두단어, 혹은 세단어가 같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럼 ~    두단어만 계산하면, 1800단어를 익히실 수 있게 되는 거죠? ^^
세단어라면요? 2700단어입니다. 이중엔 겹치는 단어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한 700단어 뺍시다 ~ ( <– 왜 하필 700개냐구요 ~  계산하고 있는 Luke 맘대로 입니다!! ^^ )
자 그럼 ~  2000단어 내요 ~   맞죠?  ^^
HSK 6급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필수단어라고 구분된 단어가 몇단어 인지 아세요? 3,051단어입니다. ( <–  저거요?  Luke도 몰라요 ~  그냥 그렇게 분류되어 있더라구요 ~  )
오 ~ ㄹ, 그럼 그 약 3,000단어중 2,000단어는 해결을 볼 수 있겠네요 ~ ^^
그럼 나머지 1,000단어만 더 외우시면, HSK 6급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단어량은 확보가 되셨고 ~ ~ ( 2,000단어 외워보세요 ~  나머지 1,000단어요? 탄력받아서 디게 쉽게 외워집니다 ~ ^^   못믿겠다 말씀 마시고 ~  해보신 후에 ~  다시 얘기하시죠 ~  ^^   )
 
그런데요 ~   정말 HSK 6급 취득하신 분들에겐 미안한 말씀이지만, 또한 사실인 것이요 ~
그분들에게 단어 불러주고( 문장 아니고 ~ ^^ ) 그 단어를 써보세요 ~ 라고 하면요 ~   못쓰시는 분들 많습니다!!    단순한 이유입니다. 스스로 쓰기연습을 안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3,000단어( 사실은, 간체자900자죠 ~ )를 쓸 수 있는 분들과 3,000단어 정도를 외우고 있는 분들은 입장이나 상황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처음, 그러니까, 한자하곤 지금까지 연이 없어서 ~ ( 근데, 갑자기 왜 중의학 공부는 하실라고 하셨는지 ….   Luke는 도무지 이해는 안가지만 ~ )
한자를 쓰는 획순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대략 ~   900자를 쓰는데, 첫날은 4시간에서 5시간 걸린다고 합니다. 차근차근 획순부터 봐야할테니까요 ~  ( Luke는 이 지경(?)부터 시작하진 않았습니다. 매일 900자 쓰기를 시켰던 분중에 이런 분이 있어서 ….   물어봤더니, 첫날 저 정도 시간이 걸리더라고 하더군요. )
아마도 두째, 세째날도 비슷하다고 합시다 ~
하지만, 획순을 알고난 후부터는 3시간내로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손에 익기시작하면, 900자 쓰는데,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만에 다 쓸 수 있습니다.  ( <–  이쯤 되면 얘기가 달라지죠?!! ^^   그래도 많은 시간이 걸리는거라고요???     그니까 ~   왜 중의학을 공부하시려고 그러시냐니까요 ~ ~ !! )
 
이렇게 스스로 트레이닝해서 습관화시킨 후 유학와 보세요 ~
 
중국이 ~
중국이 ~ 끝내줘요 ~ 
는 광고페러디구요 ~
 
중국이 좀 만만해보이면서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 그렇다고 정말 만만하게 보시진 마시구요 ~ ^^ )
 
 
 
사전준비사항 1은 여기까지 입니다!! ^^
 
 
P.S.
Luke가 쓰기에 대해서 강조했다고, 듣기, 말하기, 읽기는 소홀히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요 ~  중국어는 표음문자(表音文字)가 아니라 표의문자(表意文字)이기에, 특이하게도 쓰기실력이 뒷받침되면, 읽기가 쉬워지고, 읽기가 쉬워지면, 말하기와 듣기가 쉬워지는 특성(?)이 있는거 같습니다.
다시말하면요 ~
어쩌면,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지시는 분들, 자신의 쓰기능력이 어느정도인지 먼저 체크해보세요 ~ !!
아마도, 자신의 쓰기능력에 자심감이 없으신 분들은 중국어가 학습하기에 어렵다고 느끼실 것이구요, 쓰기능력이 상대적으로 좋은 분들은 중국어학습이 할만하다고 느끼실 것 같네요 ~ ^^
참고해 보세요 ~ ^^
 
 
 

Luke에 대하여

Luke, 路加, Doctor of TCM, 上海
이 글은 My Life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댓글 남기기